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보복운전 처벌 정리했어요

검은비와함께 2018. 2. 25. 18:50

보복운전 처벌



평소에 자신과 상대방의 안전을 위해 대부분 조심스럽게 차량운행을 하지만 반대로 남을 생각하지 않고 위협적인 행동을 하는 운전자들도 있습니다. 대부분 사소한 시비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며 생명을 위협하는 아주 나쁜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예전에는 블랙박스 설치율이 낮아서 신고를 할 수 없었지만 지금은 대대적인 단속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보복운전 처벌과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평소에 성격이 온순한 사람도 운전대를 잡으면 헐크로 변한다고 하죠. 평소 예민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만약 시비가 일어날 때에는 되도록 원만하게 해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위협적인 행동은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꼭 생각해야 합니다.



보복운전 기준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첫째 여러분의 차량을 추월해 급제동을 했을 때, 둘째 차를 막고 위협을 하거나 상해를 입히는 경우, 이때 욕설도 포함이 된다고 합니다.




셋째 여러분의 차량을 뒤쫒아 고의로 충동을 할 때, 넷째 운행중에 갓길이나 중앙선으로 밀어붙이는 행위 입니다. 이와 같은 행동을 했을 경우 단 1회만으로 처벌이 가능하니 꼭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형법에 의해 처벌을 받게 되면 벌금, 징역형에 처해지게 되는데요. 행정처분은 불구속 입건시 100일간 면허정지가 되며 구속시 면허가 취소가 된다고 합니다. 정말로 무거운 벌을 받게 되는데요. 절대로 상대방에게 위협적이고 공포감을 주는 행위는 삼가해야만 합니다.



보복운전 처벌에 대해서 살펴보면 특수상해의 경우 징역 1년에서 10년 이하, 그 밖의 협박/폭행/손괴는 5년 또는 7년 이하, 그리고 각각 1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지게 됩니다.



만약 누군가 여러분에게 이러한 위협적인 행동을 했다면 먼저 차량을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킨 후 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이때 차량의 블랙박스가 설치되어 있다면 더 없이 좋으나 그렇지 않을 경우 차 번호를 기억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목격자 또는 cctv를 확보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옆사람에게 휴대폰으로 동영상 촬영을 부탁하는 것도 좋습니다. 



운전을 하다보면 가끔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일수록 상대방의 입장을 생각하면서 조금씩 양보르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보복운전 처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